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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성 함양을 위한 명상의 시간 운영

개요

본교에서는 2007년 1교 1기본생활습관 실천 교육과제로 "심성 함양을 위한 명상의 시간 운영"을 실시하고자 한다.전교생에게 디지털과 온라인 시대를 맞이하여 현대인의 올바른 가치관과 심성을 개발하여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심성함양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 개개인의 정서함양과 예절의 부재 현상을 극복하는데 중점을 두었다.이러한 예절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인사성이 밝아지며 효의식을 스스로 함양하여 나의 발견, 나의 계발, 나의 실현으로 인간성회복에 힘써 항상 성실한 친구가 되도록 한다.학생의 인권과 생명을 존중하고, 안전하고 편안한 분위기의 즐거운 학교풍토를 조성하여 학교교육의 신뢰를 회복하며, 공교육 정상화와 교육의 질 향상에 기여함으로써 안전하고 즐거운 교육환경 조성 및 전인적 성장 도모를 위해 지속적으로 명상의 시간 운영을 실시할 예정이다.

목표

심성 함양을 위한 명상의 시간을 운영하여 아래의 여섯 가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였다. 첫째, 전교생에게 지속적인 심성함양 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 개개인의 정서함양과 예절의 부재 현상을 극복한다.둘째, 디지털과 온라인 시대를 맞이하여 현대인의 올바른 가치관과 심성을 개발하여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예절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의 인사성이 밝아지며 효의식을 스스로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항상 배울 수 있는 나, 깨달을 수 있는 나, 그리고 앞장서서 행동할 수 있는 나로 훌륭하게 가꾼다. 다섯째, 나의 발견, 나의 계발, 나의 실현으로 인간성회복에 힘써 나의 발전과 국가 발전에 이바지한다. 여섯째, 맑고 밝은 양심에 지체 없이 복종하며 항상 성실한 친구가 되어 서로 도와 값지게 일한다.

세부 추진 계획

  • 지속적인 심성함양 교육
  • 실시 일자매주 화, 목요일 오전 08:40~08:50까지 명상의 시간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심성교육을 실시

    명심보감 (CD활용)

    담임 훈화

    분기별 토론회 개최

  • 실시 세부 내용
실시 세부 내용
실시 날짜 주제 실시 날짜 주제
1 3.06 선행의 자기계발 1 35 7.05 자아의 성찰 2
2 3.08 하늘에 순종하는 도덕률 1 36 7.10 뜻을 세우라 2
3 3.13 하늘의 흐름 1 37 7.12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 2
4 3.15 은혜의 보답 1 38 7.19 가정을 다스리는 근본 2
5 3.20 공명정대한 기운 1 39 8.28 예를 지키라 2
6 3.22 나의 발견 1 40 8.30 바른말 2
7 3.27 마음의 거울 1 41 9.04 참된 친구 2
8 3.29 성격의 올바름 1 42 9.06 여자의 바른 길 2
9 4.03 배움을 부지런히 1 43 9.11 증보편 2
10 4.05 자녀교육 1 44 9.13 효행편 2
11 4.10 마음을 다스리다 1 45 9.18 염의편 2
12 4.12 자아의 성찰 1 46 9.20 권학편 2
13 4.17 뜻을 세우라 1 47 9.27 선행의 자기계발 3
14 4.19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 1 48 10.02 하늘에 순종하는 도덕률 3
15 4.24 가정을 다스리는 근본 1 49 10.04 하늘의 흐름 3
16 4.26 예를 지키라 1 50 10.09 은혜의 보답 3
17 5.01 바른말 1 51 10.11 공명정대한 기운 3
18 5.03 참된 친구 1 52 10.16 나의 발견 3
19 5.08 여자의 바른 길 1 53 10.18 마음의 거울 3
20 5.10 증보편 1 54 10.23 성격의 올바름 3
21 5.15 효행편 1 55 10.25 배움을 부지런히 3
22 5.17 염의편 1 56 10.30 자녀교육 3
23 5.22 권학편 1 57 11.01 마음을 다스리다 3
24 5.29 선행의 자기계발 2 58 11.06 선행의 자기계발 3
25 5.31 하늘에 순종하는 도덕률 2 59 11.08 하늘에 순종하는 도덕률 3
26 6.05 하늘의 흐름 2 60 11.13 하늘의 흐름 3
27 6.07 은혜의 보답 2 61 11.15 은혜의 보답 3
28 6.12 공명정대한 기운 2 62 11.20 공명정대한 기운 3
29 6.14 나의 발견 2 63 11.22 나의 발견 3
30 6.19 마음의 거울 2 64 11.27 마음의 거울 3
31 6.21 성격의 올바름 2 65 12.06 성격의 올바름 3
32 6.26 배움을 부지런히 2 66 12.11 배움을 부지런히 3
33 6.28 자녀교육 2 67 12.14 자녀교육 3
34 7.03 마음을 다스리다 2 68 12.18 마음을 다스리다 3
  • 학교홈페이지에 1교 1기본생활습관 실천교육 배너 운영

    학교홈페이지에 배너 설치

    1교 1기본생활습관 실천교육 관련자료 탑재

기대되는 교육 효과

  • 지속적인 인성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내면의 심적 안정을 기할 수 있고 차분하면서도 명랑하고 밝은 분위기속에서 생활하는 것 을 기대하고 있다.
  • 성현들의 말씀을 통하여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토의 시간을 가지게 되니 보다 심층적인 접근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토의 시간을 통하여 학생 스스로 개개인의 정서함양과 예절의 부재 현상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진행할 것이며, 또한 토론하는 과정에서 학 생들의 호응도를 높일 수 있으리라 본다.
  • 명상의 시간 운영은 담임선생님들의 관심과 협조를 통해 지속적으로 운영함과 동시에 담임 훈화를 곁들임으로써 교육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다.
  • '명심보감'음성 자료집을 활용하여 학급별 토론을 실시함으로써 학 생들의 올바른 가치관과 심성을 개발하여 유능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사진자료 1>「명심보감」음성자료집을 이용한 명상의 시간 운영

명심보감
명심보감

<사진자료 2>명상의 시간 운영 후 담임 훈화

문제점

첫째, 2006학년도의 경우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교육을 시키면서 내용이 너무 딱딱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조금은 현대적인 관점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자료가 필요하였다.
둘째, 명심보감을 통한 현대적 해석을 담임 선생님들이 올바르게 전달할 때 제대로 된 인성교육이 가능하였다. 담임선생님들의 동영상에 대한 충 분한 이해와 참여가 있을 때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
셋째, 토론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가 필요하였다. 토론 방법에 대한 적재 적소 투입의 기법이 필요하므로 교사의 숙련도가 요구되었다. 특히 토의 에 대한 기본적인 자세가 갖추어지지 않을 때는 많은 어려움이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