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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특성화 교육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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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특성화 교육활동

독서 교육의 활성화

목적

오늘날 각종 미디어 매체는 우리 청소년에게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보다 많은 선택의 기회를 부여함과 아울러 정보에 대한 분석 및 판단 능력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아무리 많은 정보라 하더라도 올바른 선택과 적용이 없이는 도리어 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보의 바른 판단 및 창의적인 적용 능력은 인간다운 삶의 질을 고양하기 위한 필수 능력으로 요구된다. 이에 학생들의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한 적응력 향상과 창의력 신장, 바람직한 가치관의 정립을 위해 독서 습관화와 체계적인 독서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방침

  • 전교생이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교사는 학생들이 효율적인 독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안내 및 조언하는 역할을 한다.
  • 교과 활동과 연관하여 지속적인 활동이 되도록 한다.
  • 독서 교육이 교내 활동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외부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추진방안

  • 권장 도서 목록을 다양한 분야에서 선별하고 작성하여 폭넓은 독서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본교에서 자체 제작한 독서 기록장을 활용하여 보다 실질적인 활동을 한다.
  • 독서 관련 행사를 개최하여 학생들에게 독서 교육의 성취 동기를 부여한다.
  • 계발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과 연계한 통합교육을 지향한다.
  • 교과학습에서도 독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안내한다.
  • 지역사회의 인근 도서관(창원시립도서관 고향의 봄, 동사무소, 마을 도서관, 기타)을 적극 활용하도록 권장한다.

기대되는 성과

  • 독서 생활화를 통하여 간접 체험 및 지속적인 정보 축적을 할 수 있다.
  • 도서관을 보다 친근하게 느껴 생활 속의 휴식처로 자리 잡을 수 있다.
  • 독서 캠프 및 독서 여행 등을 통하여 중학교 시절 학생들이 누려야할 문학의 감수성을 충분히 느껴 바람직한 인성을 지니게 된다.
  • 방과 후 수업을 통하여 삶의 깊은 이해와 성찰뿐만 아니라 고등학교 수업 및 수학능력 시험 언어 영역을 대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추진 계획

추진계획
시기 추진항목 추진내용 비고
3월 홍보 홍보내용 선정
홍보 (조·종례, 학생회, 학교 홈페이지 등)
 
3월
연중수시매월 초
도서실 운영 학교 도서실 운영 및 활용의 내실화
학교 도서위원 선정 운영
청소년 교양 도서 확충
도서실 개방
도서대여 및 반납
월간 신간 도서 안내
 
3월~4월 도서 선정 권장 도서 선정 안내
도서 선정 여론 수렴
 
3월~4월 독서 후 활동반
문학 산책 반 등
독서 후 활동반, 문학 산책, 현대 소설 읽기반 등 계발활동 부서 운영 (계발활동, 특기적성교육)  
3월~12월  독서 시간 설정
및 운영
학생과 교사가 함께하는 독서 시간 설정 운영
담임교사가 독서의 필요성 안내 및 지도 강화
매일 20분 책읽기 운동 전개
 
5월 학부모 대상
독서 수업 실시
학부모 대상 북아트, 독서 강좌 실시  
여름방학 독서 캠프 여름 방학 동안 창원여중 필독서 읽고 토론하기  
문학 산책 문학의 전반적 이해를 돕기 위해 매주 토요일 6교시 수업  
연중 도서실 활성화
계획
DAY 기념행사 : (3, 4, 5, 9, 10, 11월 14일 사탕배부)
책 속의 보물을 찾아라.(도서상품권)
행운의 대출자 찾기(도서상품권)
 
연 1회 독서 행사 통합 독서 퀴즈 대회  
연 1회

10월
독서 장려 우수 학반 시상(전체 1, 2 3위 )
학년말 최종 결과 취합
좋은 독서 기록장 전시 및 시상(전 교과 활용)
 
12월 문학 기행 전세 버스를 이용하여 문학반 학생을 대상으로 인근 문학의 고향 통영, 하동 등을 방문함.  
겨울
방학
독서 캠프 겨울 방학 동안 창원여중 필독서 읽고 토론하기  
문학 산책 문학의 전반적 이해를 돕기 위해 매주 토요일 6교시 수업  
수시 다양한 문화
체험
수행평가 전시회
작은 음악회
좋은 영화 감상회

학급 문집 만들기

목적

학급의 전 구성원이 창의적이고 더불어 참여하는 학급문집 만들기 활동을 한다.

방침

  • 전 학급의 전 학생이 최소 1인 1분야에 참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담임교사는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협동적인 학급문집을 만들 수 있도록 지도 및 조언하는 역할을 한다.
  • 교내 목련축제에서 학급문집 전시회를 개최하여 우수활동사례를 공유한다.

추진방안

  • ‘학급문집 만들기’를 주제로 학급 회의를 개최하여, 학급의 특성을 잘 살린 학급문집이 되도록 구상한다.
  • 학급 구성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학급문집의 구성 및 내용을 정하도록 한다.
  • 각 학급 홈페이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동영상과 사진 등 각종 자료를 올린다.
  • 원활한 의사 소통과 진행을 위해 월별 추진계획을 세우고 활동한다.
  • 1인이 최소 1분야에 참여하도록 한다

기대되는 성과

  • 학급문집 만들기 활동을 통해서 개인의 창의력과 소질을 발견하거나 학급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 학급의 1년 동안의 살아있는 역사를 만들어 볼 수 있다.
  • 개인생활과 공동체 문화를 체험하는 학급문집 활동을 통하여 이기주의와 개인주의의 문제점을 지양한다.
  • 문제 및 과제 해결능력을 기르고, 친밀한 학급문화 조성을 통해 학생들의 정서순화를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