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각종 미디어 매체는 우리 청소년에게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보다 많은 선택의 기회를 부여함과 아울러 정보에 대한 분석 및 판단 능력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아무리 많은 정보라 하더라도 올바른 선택과 적용이 없이는 도리어 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보의 바른 판단 및 창의적인 적용 능력은 인간다운 삶의 질을 고양하기 위한 필수 능력으로 요구된다. 이에 학생들의 지식정보화 사회에 대한 적응력 향상과 창의력 신장, 바람직한 가치관의 정립을 위해 독서 습관화와 체계적인 독서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시기 | 추진항목 | 추진내용 | 비고 |
---|---|---|---|
3월 | 홍보 | 홍보내용 선정 홍보 (조·종례, 학생회, 학교 홈페이지 등) |
|
3월 연중수시매월 초 |
도서실 운영 | 학교 도서실 운영 및 활용의 내실화 학교 도서위원 선정 운영 청소년 교양 도서 확충 도서실 개방 도서대여 및 반납 월간 신간 도서 안내 |
|
3월~4월 | 도서 선정 | 권장 도서 선정 안내 도서 선정 여론 수렴 |
|
3월~4월 | 독서 후 활동반 문학 산책 반 등 |
독서 후 활동반, 문학 산책, 현대 소설 읽기반 등 계발활동 부서 운영 (계발활동, 특기적성교육) | |
3월~12월 | 독서 시간 설정 및 운영 |
학생과 교사가 함께하는 독서 시간 설정 운영 담임교사가 독서의 필요성 안내 및 지도 강화 매일 20분 책읽기 운동 전개 |
|
5월 | 학부모 대상 독서 수업 실시 |
학부모 대상 북아트, 독서 강좌 실시 | |
여름방학 | 독서 캠프 | 여름 방학 동안 창원여중 필독서 읽고 토론하기 | |
문학 산책 | 문학의 전반적 이해를 돕기 위해 매주 토요일 6교시 수업 | ||
연중 | 도서실 활성화 계획 |
DAY 기념행사 : (3, 4, 5, 9, 10, 11월 14일 사탕배부) 책 속의 보물을 찾아라.(도서상품권) 행운의 대출자 찾기(도서상품권) |
|
연 1회 | 독서 행사 | 통합 독서 퀴즈 대회 | |
연 1회 10월 |
독서 장려 | 우수 학반 시상(전체 1, 2 3위 ) 학년말 최종 결과 취합 좋은 독서 기록장 전시 및 시상(전 교과 활용) |
|
12월 | 문학 기행 | 전세 버스를 이용하여 문학반 학생을 대상으로 인근 문학의 고향 통영, 하동 등을 방문함. | |
겨울 방학 |
독서 캠프 | 겨울 방학 동안 창원여중 필독서 읽고 토론하기 | |
문학 산책 | 문학의 전반적 이해를 돕기 위해 매주 토요일 6교시 수업 | ||
수시 | 다양한 문화 체험 |
수행평가 전시회 작은 음악회 좋은 영화 감상회 |
학급의 전 구성원이 창의적이고 더불어 참여하는 학급문집 만들기 활동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