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7년 개관한 도서실 ‘도래샘’은 사이버 도서관 개념을 도입하여 인터넷을 이용하여 시공간을 초월할 수 있는 도서실입니다. 현재 실시 중인 인터넷 기반 학교 도서관 시스템의 운영은 중앙에서 관리하는 지원시스템 아래 학생과 교사가 접속하여 수서, 검색, 대출뿐만 아니라, 추천 도서, 독서교육, 독서 상담, 지도에 이르는 총체적인 종합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학생은 독서력과 정보 처리 능력을 갖추게 되고, 교사는 다양한 매체의 교수, 학습 자료를 이용한 수업이 가능해지게 되었습니다.
다시 말해, 학교 도서관은 단순히 책을 읽는 과거 지향적 공간이 아니라 독서, 학습, 자료 정보센터이며, 학생놀이 문화의 장을 이루는 레크레이션 센터의 기능까지 가지게 됩니다. 이러한 학교 도서관 정보화는 더욱 다양한 교수-학습 정보를 제공하며, 학생 발달 수준에 맞는 독서 지도를 통한 인성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 학교 도서실은 교실 2.7칸에 좌석 72석을 갖추고 있으며, 전담사서 1명, 학생 도우미 10명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등록 도서 14,197권 중 단행본 14,041권, 비도서 156종에 영상자료 40여 편을 보유 중입니다.
도서실 ‘도래샘’의 구성과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서실의 공간은 크게 멀티미디어실 학습실, 토론실, 정보 검색대 및 브라우징 코너, 서가, 문헌 창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첫째 현 도서실의 제일 앞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학습실입니다. 기존의 빔프로젝터가 앞에서 빛을 쏘아 교수자의 눈을 부시게 하고, 선명도가 취약했다면 본 시스템은 TV형으로써 기존의 문제점을 완벽하게 없앤 최첨단 기기입니다. 또한 전자펜을 이용해 직접 모니터에 글을 쓰고 컴퓨터 화면을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둘째, 토론학습장 및 브라우징 코너는 토론 학습실로 활용할 수 있으며, 탁자는 바퀴가 장착되어 있어 토론학습 시 사람 수에 따라 어떠한 형태의 좌석으로도 변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실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미닫이식 파티션을 설치한 것도 하나의 특징이겠습니다.
다음은 안내대 및 정보 검색대입니다. 안내대는 기존에 있던 것을 재활용했으며 CD 서랍장 2개와 잡지 서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보 검색대는 그 크기를 최대한 줄여서 도서실 공간을 확보했습니다.
그리고 문헌자료 공간은 미래지향적 공간이라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총 11,000권을 수용할 수 있는 6단 3연 복식서가 6조와 1,400권을 수용할 수 있는 6단 2연 복식서가 1조 그리고 총 4,000권을 수용할 수 있는 비규격 서가를 준비하여 현재 학교 도서관 장서 구성 기준의 기본자료수인 학생 1명당 20권 이상을 대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문헌 보관 창고입니다. 곡면으로 주어진 도서실 공간을 충분히 이용하기 위해 과거 도서실에 쓰던 책장 등을 활용하여 꾸몄습니다. 현재 졸업앨범, 교지, 3년 이상이 지난 교육자료, 재활용 교과서 등을 모아놓았습니다.
본교 도서실이 다른 학교와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내부가 보이는 유리벽을 통해 도서실 내부를 볼 수 있게 하여 학생들의 참여 욕구를 증폭시킬 수 있도록 의도하였습니다. 장기적 과제로서 도서 및 비도서의 양과 질을 증가시키고 다양한 독서 활동을 지원하여 독서 의욕을 고취하려 합니다. 그리고 본교는 다양한 연구 사업과 시스템을 통해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행복한 도서실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